특수교육의 역사
특수교육의 역사
  • 박수영
  • 승인 2018.02.20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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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판년월일 : 2018. 02. 20
  • ISBN 979-11-86275-7-43 (93370)
  • 면수 : 301
  • 판매가 : 18,000원
  • 재고 : 有
책소개

현재를 깊이 알면 미래를 품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를 있게 한 과거를 이해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듯하다. 특수교육의 역사에 관한 저서나 논문이 드문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을 번역하게 된 동기는 우리의 실정을 다소나마 개선하고자 함이었다. 우선은 일본에서 이루어진 특수교육사 연구의 일부 성과를 공유하면서 작은 걸음을 내딛고자 하였다. 이 책은 Ⅰ부와 Ⅱ부에서 서양과 일본의 특수교육의 역사를 통사(通史)로 기술한다. 서양의 특수교육사는 비교적 우리에게 친숙하다. 그러나 일본의 특수교육사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 일본은 우리와 같은 아시아의 문화권에 속한 대표적인 나라이며, 우리나라 특수교육제도의 성립과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일본의 특수교육사를 알면 우리나라 특수교육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Ⅲ부에서는 특정한 역사적 주제들을 연구한 결과를 제시한다. 그 중에는 한국의 특수교육사에 관한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역서의 특성상 한국의 특수교육사가 충분히 제시되지 못해 아쉽다. 이 부분은 김병하 교수님의 저서인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을 통해 보완할 것을 권하고 싶다.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특수교육사 관련 저서로, 한국의 특수교육사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목차

  제1장 특수교육의 여명
- 근대 이전의 장애인과 특수교육 -
제1절 들어가며 18
제2절 선사 시대의 장애인 19
제3절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와 장애인 19
제4절 중세·르네상스·종교개혁과 장애인 20
제5절 근세의 장애인 21

제2장 특수교육의 본격적 시작
- 시민혁명·산업혁명기의 특수교육 -
제1절 들어가며 - 근대 특수교육 성립의 제반 조건 28
제2절 농아교육의 확대와 공공화 30
제3절 맹아교육의 창시와 학교교육의 전개 36
제4절 ‘정신박약아’의 실험적 교육, 학교로서의 창시, 시설화로의 역전 40
제5절 맹농아 아동·지체부자유아·중도 ‘정신박약아’의 교육 기회 46
제6절 맺음말-19세기 말에 있어서의 공공화의 분열 49

제3장 공교육 제도와 특수교육
- 제국주의와 파시즘기의 특수교육 -
제1절 제국주의와 파시즘 시대, 그리고 공교육의 정비와 재편 53
제2절 맹·농(아) 교육의 발전과 경도 장애아교육의 시작 55
제3절 ‘특수교육’의 성립과 그 윤리 62
제4절 교육 내용의 독자성과 특수화 67
제5절 권리 사상·우생 사상과 ‘정신박약인’ 처우의 변용 71

제4장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세계와 특수교육
- 민주주의·경제성장과 특수교육의 개혁 -
제1절 들어가며 78
제2절 장애 범주별 특수교육의 발전 78
제3절 장애 범주별 특수교육의 난관 86
제4절 장애의 스티그마와 중도아의 교육불가능 문제 92
제5절 국제연합 등 국제기관의 활동 - 권리 보편화의 요구 - 96

제5장 특별요구교육과 통합교육-21세기를 향해
제1절 신자유주의와 정상화 100
제2절 20세기 최후 4반세기에서의 특수교육의 전개 101
제3절 특별한 요구 교육의 등장 107
제4절 특별한 요구 교육의 현상과 과제 110
제5절 신자유주의 정책과 특수교육 115
제6절 맺음말 - 21세기를 전망하며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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